[프로그래머스] [1차] 다트 게임 / 파이썬(Python)

미음제

·

2021. 11. 11. 23:27
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82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[1차] 다트 게임

 

programmers.co.kr

문제 설명

 

다트 게임
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 , 점수2 , 점수3 )으로 계산된다.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
입력 형식

 
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 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  • 옵션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출력 형식

 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

입출력 예제

 

예제 dartResult answwer 설명
1 1S2D*3T 37 11 * 2 + 22 * 2 + 33
2 1D2S#10S 9 12 + 21 * (-1) + 101
3 1D2S0T 3 12 + 21 + 03
4 1S*2T*3S 23 11 * 2 * 2 + 23 * 2 + 31
5 1D#2S*3S 5 12 * (-1) * 2 + 21 * 2 + 31
6 1T2D3D# -4 13 + 22 + 32 * (-1)
7 1D2S3T* 59 12 + 21 * 2 + 33 * 2

풀이

 

입력은 하나의 문자열로 주어지고 있다.

점수|보너스|[옵션]의 형태로 구분을 지어야

점수를 계산할 수 있어

점수와 보너스[옵션]으로 구분을 짓고

보너스[옵션]에 따라 점수 계산을 했다.

 

def solution(dartResult):
    answer = 0
    x,y = [], []
    
    
    point, signs = '', '' # 점수, 보너스[옵션]
    for i in dartResult:
        if i.isdigit(): # 점수
            point += i  # point에 점수를 더함(문자열 그대로, ex 10 같은 점수를 위해)
            if signs != "": # point에 점수를 더할 때, 보너스[옵션]이 있다면 y 배열에 추가
                y.append(signs)
                signs = ""  # y 배열에 보너스[옵션]을 더하고 초기화
        else:           # 보너스[옵션]
            signs += i  # sings에 보너스[옵션]을 더함
            if point != "": # sings에 보너스[옵션]을 더할 때, 점수가 있다면 x 배열에 추가
                x.append(int(point))    # point는 문자열이라서 int로 형변환
                point = ""              # point 초기화
    y.append(signs) # 반복문이 끝나고 마지막 보너스[옵션]을 y 배열에 추가
    
    for i in range(0,3): # 다트는 3번 던지기에 3번 반복
        tmp = y[i]       # sings를 하나씩 가져온다
        
        if tmp.startswith("D"): # 기호가 D -> 2제곱
            x[i] *= x[i]
        elif tmp.startswith("T"): # 기호가 T -> 3제곱
            x[i] *= x[i] * x[i]
        
        if tmp.endswith("#"):   # 기호가 #(아차상) 으로 끝나면 * -1
            x[i] *= -1
        elif tmp.endswith("*"): # 기호가 *(스타상) 으로 끝나면 직전 점수까지 * 2
            if i == 0:          # 첫번째 시도라면 첫번째 점수만 * 2
                x[i] *= 2
            else:
                x[i] *= 2
                x[i-1] *= 2
    
    answer = sum(x)
    
    return answer

x와 y라는 빈 배열을 선언하고,

각각에 점수와, 보너스[옵션]를 담는다.

 

문자열 dartResult를 한 글자씩 탐색해

점수와 보너스[옵션]으로 구분을 하는데,

i가 숫자일 경우 point에 점수를 더해준다.

(여기서 점수를 더해 저장하는 이유는 점수가 10점일 때를 위함)

 

i가 숫자가 아닐 경우는 signs에 보너스[옵션]를 더해준다.

 

그리고 i가 숫자로 나올 때, sings을 y 배열에 담고 초기화하고

i가 숫자가 아닐 경우에는 point를 x 배열에 담고 초기화한다.

 

첫 번째 for 문을 벗어난 후 y 배열에

signs을 더해주는데, 마지막 보너스[옵션]을 추가하기 위함이다.

 

x, y 배열을 모두 구했고,

보너스[옵션]에 따라 점수를 계산해야 한다.

 

다트를 3번만 던지기에 반복문으로 3번만 반복해준다.

보너스[옵션]가 S, D, T일 경우를 분리해 제곱을 해줘야 하는데

S의 경우 원래 점수와 같아 생략하고

D, T일 경우에 점수를 구해준다.

 

그리고 [옵션]에 따라 점수 계산을 다시 해준다.

# 일 경우에는 해당 점수에 -1을 곱해주고

*일 경우 해당 점수와 이전 점수에 2를 곱해준다.

 

보너스[옵션]에 따라 x 배열에 점수가 계산이 되었고

총합을 구해야 하므로

x 배열의 합을 구해서 반환해준다.

 


정말 오랜만에 글을 썼다.

정보처리기사 시험 준비 때문에 빠듯했고,

시험이 끝나고 지원서, 시험 등의 이유로 시간이 부족했다.

 

코딩 테스트를 몇 번 보면서 공부가 많이 필요하다고 느껴지게 되어

프로그래머스 level 1부터 차근차근 공부하려고 한다.

 

이번 문제를 풀고, 다른 풀이를 봤는데 코드가 상당히 간결했다.

level 1 수준의 문제라 쉽게 풀긴 했지만, 코드를 간결하게 작성하고

다양한 파이썬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할 것 같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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